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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 방임 사례

 1. 지역사회 자원 활용을 통한 방임아동 개입사례입니다. 

1) 인적사항
○ 피해아동 : 이송이(가명, 여13세, 초등학교 6학년)
              이철이(가명, 남 12세, 초등학교 5학년)
○ 학 대 자 : 이진섭(가명, 남45세, 일용직 근로자)
  
2) 아동학대내용 (방임)
○ 아동들은 몸이 안 좋은 조모와 함께 생활하고 있었음. 
○ 아동들은 동네 성당에서 성당 교사들의 가방을 뒤져 물건을 훔치는 일이 빈번하고, 학교도 잘 다니지 않는 등의 방임으로 인한 많은 비행과 문제를 보이고 있었음. 그리하여 성당 교사가 신고하여 본 센터에서 개입하게 됨.
3) 개입내용
○ 개별아동상담을 통해서 정서적 지원을 실시
○ 근처에 있는 공부방을 연결하여, 학습지도 지원
○ 상담을 통해 학대자인 부에게 학대와 방임의 심각성을 인식시키고 자녀들의 문제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며, 병환 중인 노모를 보살필 수 있도록 지원
○ 동사무소와 연결하여 경제적 지원
○ 자원봉사자를 파견하여 집안 일을 도와줄 수 있게 하며, 동시에 아동들에게 집안일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역할 모델 실시

4) 개입결과
○ 아동들이 상담자에게 친밀감을 보이기 시작하고, 조금씩 삶에 대한 에너지를 표출하기 시작함. 전화하면 인사도 하고 누구인지도 말하는 모습은 처음에는 상상조차 하기 어려웠던 모습들임.
○ 또한, ‘규칙적인 생활’이나 ‘약속 지키기’, ‘스스로 찾는 것’ 그리고 ‘기다리는 것’ 등도 하기 어려웠던 부분이지만 좋아지기 시작하였음.
○ 물품지원서비스나 정기적인 가정방문은 아동들에게 누군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다는 지지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아동의 가정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음.
○ 동사무소, 지역내 기관(성당=학습자원봉사자 및 아동들 야외학습훈련, 교회=경제적 지원 및 반찬지원,  공부방)의 사회생활서비스들의 연결로 피학대아동 가정이 변화되고 아동들의 생활이 역동적으로 바뀐 것이 이번 사례의 가장 큰 결과물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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