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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6. 아동학대 문제력

6. 문제력

ct는 보호자 없이 PC방에서 생활하면서도 시설입소에 대한 강한 거부반응을 보임.
이미 자유로운 생활에 익숙해져 있어 자존심이나 자아에 대해 무감각해져 있음.
삶의 의욕이 약화되었고 사회성 결여, 영양결핍

7. 사례실제

1) 상담목표
- 시설입소에 대한 ct의 강한 거부 반응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시설입소를 돕는다.
- 시설입소를 통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영양상태를 회복시킨다
-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자존심과 사회성 및 학업의욕을 향상한다.

2) 상담계획
- 지속적인 개별상담.
- 주변인 조사를 통해 ct의 정확한 정소 수집
- 지역사회 연계망을 구축하여 ct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

3) 상담진행과정(간락하게 요약하겠음)
- 주변인조사: ct의 담임교사와 전화상담, 관할 동사무소 사회복지사와 상담
- 초기상담: 피해아동이 거주하는 PC방 주인과의 상담, 1차 상담
- 중기상담: 2차 상담, 동사무소 사회복지담당과의 전화상담, 사례회의, 그룹홈 종사자와의 전화상담, ct와의 상담, ct의 그룹홈 입소를 위한 면접, ct의 청소년 쉼터 입소, ct의 백 무모 상담
- 종결상담: 그룹홈 입소, ct의 수급권 지정하고 통장관리 및 연계를 실시.


2. 방임 위치
제목
친부의 복잡한 결혼생활과 정신질환으로 야기된 심각한 아동학대

내용
 1. 사례개요

1) 피학대 아동 : ct1(남, 16세), ct2(여, 15), ct3(여, 6), ct4(남, 5), ct5(여, 2)
2) 학대 행위자 : 친부(남, 52세)
3) 신고 접수일 : 2003년 7월 21일
4) 주 학대유형 : 신체학대, 정서학대
5) 신 고  내 용  
- ct2가 보호자의 무관심 속에 특별한 이유 없이 무단결석.
- 친부가 아무런 경제활동 하지 않은 채 아동의 친조모 앞으로 지급되는 수급자 생계지원비로 온 가족이 생활하고 있음.
- 열악한 경제적 사정이나 아동에 대한 교육적 방임이 큰 문제로 부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