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학대

2) 해당아동 면접상담

2) 해당 아동 면접상담

(1) 목적
; 학대 및 학대 위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과 동시에 아동의 즉각적인 안전을 사정·평가

(2) 수집정보 내용
; 신고된 아동학대 의심 사례에 대한 내용, 일시, 장소의 확인 및 현장 목격자의 유무
; 아동의 현재 상황
; 학대의 유형, 정도, 빈도 및 상습성 정도
; 학대가 아동에게 끼친 영향 (예; 극도의 위축·고립, 부모에 대한 두려움 등)
; 아동 및 가족 상황을 알고 있는 사람들의 유무 및 그들과의 관계
; 아동의 배경 및 기타 특징 (예; 연령, 정신적·신체적 장애 유무, 병력, 성장과정 등)
; 부적절한 행동특성이나 감정
; 함께 거주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정보
; 아동과 부모, 형제자매들과의 관계 및 그들에 대한 아동의 감정
; 가정 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아동의 인식 및 시각
; 가족문제에 대한 아동의 인식 및 시각
; 또래 친구, 친척 등 주변의 가까운 사람들과 아동과의 관계
; 아동의 일상 (예; 학교, 보육시설, 집안생활, 그 외 활동 등)
; 유용 가능한 자원 파악, 이웃 및 지역사회의 분위기 관찰, 인근 주변의 범죄나 폭력 발생 정도

(3) 면담 시 상담원이 해야 할 것/하지 말아야 할 것
; 해야 할 것
; 아동을 신뢰하는 사람임을 확신시켜야 함
; 면담은 공개되지 않는 편안한 장소에서 진행해야 함
; 아동은 나란히 앉는 것을 더 편안해 함
; 책상이나 탁자를 가운데 놓고 마주 앉으면 불안해 할 수 있음
;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말 그리고 아동이 사용하는 말로 대화를 이끌어 가야 함
 이해되지 않는 단어나 용어는 반드시 질문하여 그 뜻을 명확히 이해하여야 함
; 앞으로 전개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설명해 주어야 함

하지 말아야 할 것
; 아동으로 하여금 "곤경에 빠져 있다"거나, "내 잘못이다"라고 느끼게 해서는 안됨
; "왜 학대에 저항하지 않았는지?", 또는 "왜 학대를 허용하였는지?"와 같은 질문을 하여서는 안됨
; 아동이 선택한 단어나 말에 대해 비웃거나 압력을 가해서는 안됨
; 낯선 사람과 아동을 혼자 있게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됨 sl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