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아동상황 점검표(서식6)
● (목적) 아동의 욕구와 강점 및 문제행동을 파악하여 적합한 보호유형을 결정
● (정신건강・의료적 욕구) 아동의 장애 및 질병 유무 및 정신건강 상태 등을 확인함
● (사회적 욕구) 아동의 또래 관계 및 성인과의 관계가 연령 및 아동의 정서적 성숙도에 맞게 적절한지를 확인
● (교육적 욕구) 아동의 교육적 욕구 및 보호조치로 인한 전학 가능성 확인
- 학습부진, 특수교육대상자 여부 및 특수교육배치 여부 파악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자 유형을 파악
- 관할 구역 내 교육청에 ‘특수교육지원센터’를 통한 지원가능성 파악
- 아동이 희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지역사회를 벗어나지 않고 기존 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전학 조치 등은 가급적 배제함
● (취약점) 아동의 섭식상태, 충동조절, 발당장애, 학습의욕 등을 파악
● (분리보호 관련) 아동의 의견을 청취하여 보호조치 될 가능성 여부 및 아동의 보호 희망형태를 파악하고 보호조치 필요성 여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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