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서비스 계획 수립
1) 아 동
- 아동 모의 정신과 입원 치료를 위해 아동의 본 센터 일시보호소 입소
- 아동의 심리·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적 개입이 가능한 장기시설로 의뢰
- 모의 정신질환과 오랜 방임으로 인한 심리·정서적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적절한 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임.
2) 아동모
- 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하여 정신과 입원 치료 및 퇴원 후 사례관리
4. 서비스 계획에 따른 서비스 지원 내용
가. 아동 시설보호
- 아동이 모에게 센터 입소하겠다고 지속적으로 요구하여 일시보호 조치함.
(2007. 10. 19 ~ 2007. 11. 3)
- 장기 아동복지시설 ○○으로 전원 조치함.(2007.11. 3 ~ 현재)
나. 아동 모의 정신과 입원
- ○○구 정신보건센터에 의뢰하여, 시도지사에 의한 입원으로 ○○병원에 입원함.
(2007. 10. 26 ~ 2008. 4. 6)
다. 심리검사 및 상담@
1) 심리평가(2007. 10. 23)
●평가도구
지능검사 및 Drawing Test : KEDI-WISC, BGT, HTP, KFD
인성검사 : SCT, Rorschach
●요약 및 진단
- 상기 검사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지능검사로 측정한 현 지능은 전체 지능 105(언어 성지 능 : 96, 동작성 지능 : 116)로‘보통 수준’에 속하고 있다. 제반 수행을 통해 추정한 지적 잠재력은 적어도‘보통 상수 준(IQ 115-120)’에 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언어성 지능이 동작성 지능에 비해 의미 있게 개발이 족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지적 자극이 제한된 환경에서 성장하면서 타고난 인지기능을 적절히 개발시키지 못한 때문으로 보인다.
아동은 정서적인 면에서 내적인 분노감과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소외감을 강하게 느끼고 있으며, 성장과정에서 적절한 역할 모델이 없어 사회적인 기술도 잘 습득하지 못한 상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로 인해 외부와의 소통이 단절되고 아이다운 애정 욕구도 충족되지 못한 채 욕구불만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듯이 음식을 통해 이 같은 욕구불만을 해소하려는 행동문제가 드려나고 있다. 이 같은 검사 결과를 볼 때 아동이 적절한 지적발달을 위한 학습치료적 접근과, 내적 정서 욕구를 표현하고 수용받는 경험을 위해 놀이치료를 통한 사회기술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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